자주 묻는 질문

16
(인턴십) 기업 규모 (상시 근로자 30인 이하)가 크지 않은데 10명 채용 신청 가능한가요?
, 신청은 가능합니다. 해당 기업 규모의 경우 인턴파견은 5명 미만으로 구성되지만, 사업계획서 및 인턴채용계획서 등을 고려하여 주관기관이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용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인턴십) 정규직 전환형으로 사업을 신청할 경우, 정규직 전환이 강제 되나요?
아닙니다. 정규직 전환형으로 신청했어도 기업 자체 평가 등으로 채용을 포기할 수도 있지만. 사유가 충분히 소명되어야 합니다.
(인턴십) 사업 신청시 인턴 선발 권한이 기업에게 있나요?
아닙니다. 기업별 인턴매칭은 주관기관에서 일괄 진행합니다.
(인턴십) 대학원 (석사, 박사) 재학중인데 학사 전공은 원자력이 아닌데 지원 가능한가요? 졸업한지 2년이 경과했는데 지원가능한가요?
네, 모두 가능합니다.
* 석/박사 과정의 경우, 이전 학위 전공 무관
* 졸업증명서 기준 3년 이내 기졸업자 지원가능
(인턴십) 원자력 학과가 아닌, 타 학과인데 지원이 가능한가요?
복수전공자이면서 원자력 전공필수과목을 12학점이상 취득했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단, 복수전공 승인을 받은 지원자에 한합니다.
* 원자력 전공필수과목 : 핵공학개론(원자력공학개론), 방사선공학, 원자로이론, 원자로안전공학, 원자로시스템공학, (방사선)보건물리, 원자력법령및안전규제, 핵주기공학개론, 열역학및원자력시스템, 원자로동역학및제어 등 주관기관 인정 과목
(경력전환) A기업에서 퇴직 후 B, C 등 다른 기업에서 근무 후 다시 A기업으로 재취업하는 경우에도 채용보조금을 받을 수 있나요?
경력인력이 근무했던 경력이 있는 기업에 재취업하는 경우, 본 사업의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기업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및 기업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주관기관 내부 심사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동일 기업 여부에 대해 판정합니다.
(경력전환) 기업이 1차년도에 2명을 채용했고 2차년도에 추가로 3명을 채용할 예정인데 1차년도 2명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면 추가로 인원채용 시 지원받을 수 있나요?
본 사업에서는 매 사업년도당 기업별 최대 5명의 채용인원에 대한 채용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므로 위와 같은 경우는 당연히 지원이 가능합니다.
(경력전환) 신규기업(또는 설립된 지 1~2년 된 기업)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기업이라면 본 사업의 지원대상(참여기업)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2017. 1. 1. 이후 원자력분야 매출 발생 기업 또는 국내외 원자력발전사업자 및 주요기업에 공급사로 등록된 기업
- 중소기업기본법 상 중소 ‧ 중견기업
- 기업소재지 제한 없음
참여기업은 인력 채용을 위하여 채용인력 활용계획을 제출하며, 정규직으로 채용하거나 12개월 이상 근로계약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경력전환) 기업에 채용된 경력인력이 채용보조금 지급 기간 중 그만두는 경우,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과 경력인력은 어떻게 되나요?
주관기관 내부 심사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신규 경력인력 충원 또는 당해연도 지원사업 참여 취소 등 판단을 내리고 기업별로 안내합니다.
(경력전환) 채용 심의 중인 A기업에서 채용인원 선정 중(또는 이미 선정완료된)인 B기업으로 재취업 시 지원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며 구직자에게 우선적으로 선택권을 드립니다. 하지만, B기업의 채용 심의 중 탈락하신 경우에 다시 A기업으로 재취업하시는 것은 불가능하니 신중을 기하여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경력전환) 사업기간 중 퇴직예정인 경력인력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재직자 및 퇴직예정인 경력인력도 본 사업의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다만, 채용 심의 등 사업 시행단계 중 퇴직예정시점 등에 대한 정보 및 계획에 대한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경력전환) 경력전환 교육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경력전환 교육 지원대상인 퇴직자 ‧ 재직자의 지원자격이 원자력산업 2년 이상 근무 경력자인 만큼, 원자력산업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다는 판단 하에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일부 심화 및 자격증 취득 등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은 기본교육(사전) 과정을 포함하여 시행합니다.
원자력산업체 기준 : 2017. 1. 1. 이후 원자력 분야 매출 발생 또는 원자력발전사업자 및 주요 관련기업 공급자 등록업체
(사업다각화) 일반 참여기업의 사업비 지원금 정산 방식 및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지원방식은 참여기업의 선집행 후정산을 원칙으로 합니다. ①사업수행 종료 및 최종보고서 제출 시 ②주관기관에 집행된 금액을 청구하게되면 ③청구금액 적절성 검토를 거쳐 ④최종금액의 80%를 지원하게 됩니다.
 
사업명 기업당 지원한도 정부지원금 비중 기업부담금 비중
①공동장비 사용 최대 700만 이내 80% 20%
②설비 및 장비 개선 최대 4,000만 이내
③시설 및 장비 임차 최대 1,000만 이내
④제품화 및 양산화 최대 10,000만 이내
* 설비 및 장비개선, 제품화 및 양산화 지원에 한하여 중간정산 실시
(사업 착수 이후 1/2 시점 진도점검 보고서 제출 및 중간정산 평가 실시→평가결과에 따라 중간정산금 지급(50%))
(사업다각화) A기업이 ‘설비 및 장비 개선’ 수행 중에 중도포기할 경우 추후 다른 사업에 지원 가능한가요? 지원가능하다면 패널티가 있나요?
사업을 중도포기할 경우 별도의 위원회를 통하여 제재 및 환수 여부에 대해 심의를 하며, 참여제한 등의 결과로 조치될 경우 원자력 생태계지원사업의 신규 선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업다각화) A기업이 ‘설비 및 장비 개선’을 지원했는데 ‘제품화 및 양산화’도 지원 가능한가요? (중복지원 가능여부)
가능합니다. 원자력 생태계 지원사업의 내역사업별 동시신청 및 수행은 가능하나, 동일한 발생 비용(영수증 등)을 각각의 사업에 중복청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